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성적인 고통이 당신들의 관계를 망치나요?

by 블로그 정보 생산 2021. 6. 11.
반응형

 

 

 

 

 

아테나 챔프니는 10년 넘게 거의 끊임없는 통증을 겪어왔는데 이때 그는 광범위한 통증과 부드러움이 특징인 만성 섬유근통 진단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남편이 항상 100% 동정하는 것은 아니다.

솔트레이크시티에 사는 챔프니는 신발이나 양말을 신느라 몸을 구부릴 수 없을 정도로 아팠다고 회상한다. 남편은 장난이지! 일어나서 거래해!

섬유근통은 500만 추정 미국인(그 중 8090%가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비교적 최근까지 많은 의사들이 이 병을 희롱해 왔다. 챔프니 같은 여성은 오랫동안 아픔은 머릿속에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이는 파트너도 가끔 기억하는 메시지다.

눈에 보이지 않는 질병과 함께 사는 여성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는 우리의 새 시리즈 라이프 인터럽트를 보세요. 눈에 보이지 않는 병과 지내다.

아담은 챔프니의 남편 아테나가 그녀의 병세로 장애를 갖게 되자 그가 회의적이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진품인지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말한다. 아이들을 위해 해야 할 일과 같은 일을 많이 해야 했기 때문에 우리의 관계도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챔프니의 경험은 독특하지 않다. 만성 통증은 섬유근통, 요통, 관절염, 기타 상태와 상관없이 특히 한쪽 파트너가 통증의 원인이나 심각성에 대해 회의적이고, 다른 한쪽 파트너가 적절한 이해와 지지를 받지 못한다고 느낄 경우 관계에 독성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련: 만성질환자에게 절대 말해서는 안 될 10가지 - 심각한 것

디트로이트에 있는 웨인주립대 심리학과 앤멀리 카노 박사는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의 도움을 원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모두 사랑받고 아끼고 싶어 하지만 만약 남들이 원하는 대로 우리를 응원해주지 않는다면 분개하고 응원할 자격이 있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해 봅시다.통증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귀찮을지도 모릅니다.통증을 느끼는 사람은 파트너, 배우자, 자녀 등 가장 강력한 지원원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아픔에 대해 어떻게 말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거예요. 사랑하는 사람의 지지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잃을 것은 없습니다).

관련 항목: 한 커플이 어떻게 협력하여 만성적인 요통을 극복하는가

더 많은 도움을 기대하는 것이 화근이 되는 이유
카노는 챔프니 부부와 같은 커플 사이에서 통증으로 야기되는 건강하지 못한 역동성을 연구해 왔습니다.

페인의 연구에서 카노와 동료는 관절염이나 요통(가장 일반적인 상태) 같은 만성 통증을 동반한 106쌍의 커플을 추적했다. 연구진은 파트너로부터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느낀 아픔을 느끼는 사람들이 통증의 정도나 장애에 대한 과도한 인식이나 사고방식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는 괴멸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참사는건강하지도성공적인대처전략도아니고실제로통증,고통,우울증수준이높은것과관련되어있습니다. 카노에 따르면 이는 수동적인 도움을 구하는 방법과도 관련이 있다.이는 역효과를 내기 쉬운 전략이다.

그는 다른 사람이 지원해 주기를 기대하면서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전달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한숨을 쉬거나 신음소리를 내거나 상대방에게 불쾌하게 생각되는 다른 행동을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좌절감을 나타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픈 사람이 원하는 도움이나 기대하는 도움을 받지 못하면 카노는 분노나 실망감으로 반응할 수 있다고 했다.

관련: '오랜 고질적인 아픔과 함께 살아왔다 - 그리고 그것이 나의 관계를 강하게 만들었다'

「한편, 상대는 무엇이 기대되고 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마이클 E. 앤 어버에 있는 미시간대 이학의학 재활학과 가이저 박사는 이런 상황에서 고통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특히 상대방이 과장했거나 조작했다고 의심하면 현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파트너가 진단을 믿지 않을 경우 더 많은 지원을 받는 게 아니라 분노의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원망과 혐오 그리고 채워지지 않는 기대의 사이클은 관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카노는 고통에 시달리는 배우자가 자신들이 받고 있는 것 이상으로 특별한 보살핌과 주의를 받을 만하다고 느낀다면 이 같은 태도의 불일치는 부부간의 문제를 야기하고 금전적인 결정이나 여가를 보내는 방법 등 다른 이견의 분야로 파급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가이저 씨에 따르면 통증과 관련된 불화가 나머지 관계로 확산될 가능성은 충분히 기록돼 있다.

반응형

댓글